2024년 개관 목표

◇국립인천해양박물관 조감도 (사진제공-해수부)
◇국립인천해양박물관 조감도 (사진제공-해수부)

해양수산부가 추진하는 국립인천해양박물관 건립사업이 본격화된다.

해수부는 8일 “수도권 해양문화 확산의 거점으로서 우리나라의 해양역사·해양문화를 종합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국립인천해양박물관’ 건립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은 인천시 중구 북성동에 위치한 월미도 갑문매립지에 총사업비 1081억원을 투입해 부지 2만7335㎡, 건축연면적 1만6938㎡의 4층 규모로 건립된다.  

박물관에는 우리나라 항만물류의 역사와 관련된 연구자료 및 유물을 전시하는 공간과 더불어 해양민속, 해양환경 및 해양생태계를 보여주는 공간이 마련된다.  

해수부는 올해 건립사업을 시작해 내년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박물관에 전시할 유물은 개관 때까지 집중적으로 예산을 투입‧확보한다. 

또한 건축 등 시설공사는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진행해 2023년말에는 모든 공사를 마무리하고, 전시유물을 배치하는 등 준비과정을 거쳐 2024년 상반기 중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을 개관할 예정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은 수도권 국민들에게 다양한 해양문화와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청소년 해양교육을 통해 미래 해양인재를 육성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인천시와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건립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