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타워크레인분과는 오는 12일 오전 7시부로 다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5일 밝혔다. 6월초 진행된 양대 노총 타워분과의 전국적인 파업 이후 두 달 만에 재파업이 예고됐다.

민노총은 “국토교통부가 7월25일 발표한 ‘타워크레인 안전성 강화방안’은 노사민정 협의체에서 합의되지 않은 채 발표된 것”이라며 “국토부가 이 발표를 스스로 폐기하고 노조의 요구안을 수용하라”고 요구했다.

국토부는 지난달 25일 국무총리 주재 제85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국무조정실 및 관계 중앙행정기관이 함께 타워크레인 안전대책을 발표했다. 당시 국토부는 “지난 3월부터 노조, 업계, 전문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국제기준 및 해외사례를 참고해 합리적이고 종합적인 안전대책을 만드는데 중점을 뒀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발표 직후 민노총은 “국토부가 타워 노사민정 협의체를 기만했다”며 “특히 소형타워 규격 제한은 협의체 구성원과 합의된 사항이 아님에도 일방적으로 발표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양대노총 타워분과가 국토부 발표에 반발하자 국토부는 “소형타워 규격안은 잠정적 기준을 제시한 것으로 추후 업계 및 전문가 등과 추가적인 논의를 지속해 보완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갈등의 핵심은 소형타워의 모멘트 등 규격 기준이다. 국토부의 대책은 최대 모멘트 733킬로뉴턴 미터(kNm)와 최대 지브길이 50m로 정했다. 이를 두고 노조는 “국토부가 제시한 내용대로면 소형 타워크레인이 100m의 작업 반경을 가지게 되고, 이는 대형 타워의 제원과 같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또 “소형 기준은 지브길이 30m, 모멘트 기준 300~400kNm, 높이는 약 25m 정도로 제한해야 한다”는 것이 협의체 참석 전문가 입장이고, 타워 제작사 역시 “정부 기준은 ‘괴물’ 같은 수준”이라는 발언이 있었다고 공개했다.

한편, 민노총은 이번 파업에 대해 ‘무기한’ 총파업 투쟁을 벌이겠다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