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이 탄력을 받는다.

서울시는 영동대로 경기고 앞에서 동부간선도로 월릉교 구간의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의 민자 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사업은 평소 상습 정체가 발생하고 집중호우 때마다 침수가 빈번했던 도로를 기존 6차로에서 8차로로 늘리고 10.4㎞짜리 대심도 도로 터널로 바꾸는 것이다.

시는 앞으로 민간투자심의 등 관련 행정절차를 거쳐 올해 하반기에 제삼자 제안 공고를 실시할 방침이다. 이어 2021년까지 실시설계를 마친 다음 2022년 착공하고 2026년 완공과 개통이 목표다.

시는 도로가 완공되면 50여분 소요되던 월계-강남 구간이 10분대로 대폭 단축돼 강남·북 균형 발전에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지상 도로를 걷어낸 중랑천 일대는 여의도공원의 10배인 약 221만㎡ 규모 친환경 수변공원으로 조성한다는 것이 시의 계획이다.

김학진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왕복 6차로에서 8차로로 용량이 커지고 장거리 통행과 단거리 통행이 분리됐던 데 따른 상습 차량정체를 해소해 주요 간선도로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둔치에 있던 동부간선도로가 지하화되면 하천 생태계 복원이 가능해져 중랑천을 중심으로 동북권 발전을 견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