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산림과학원, 건조 목재에서 나오는 피톤치드 양 측정

최근 목조주택과 실내 인테리어 등에 친환경 목재 사용이 늘면서 가공된 목재에서도 피톤치드가 나오는지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가구·주택용 건조 목재에도 피톤치드가 풍성하며, 특히 여름철에 더 많이 발산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이 목재를 건조해 제재한 직후 내뿜는 휘발성 물질을 분석한 결과 전체 방출 물질 가운데 ‘모노테르펜’과 ‘세스퀴테르펜’ 등 피톤치드 성분이 85%를 차지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경기 가평과 경남 남해의 소나무와 편백 원목을 제재해 저온 건조한 뒤 일정한 크기(16㎝×16㎝×1.2㎝)로 조각을 만들어 휘발성 물질을 측정한 결과 소나무는 5330ng(나노그램)/ℓ, 편백은 2680ng/ℓ의 피톤치드 물질을 발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조 목재에서 발생하는 피톤치드는 여름철 실내 환경(온도 30도, 습도 70% 조건)에서 더 많이 나오며 봄과 가을철 실내 환경과 비교해 편백은 33%, 소나무는 38%가량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성숙 국립산림과학원 목재화학연구과장은 “숲을 찾아가지 않더라도 목재를 사용한 실내에서 피톤치드를 통해 스트레스 완화, 면역력 강화, 항균작용 등 긍정적 효과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며 “바쁜 도시 생활로 숲을 자주 찾지 못하더라도 목재를 이용한 실내 인테리어로 우리 가족만을 위한 산림욕장 만들기를 추천한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