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지난 6월부터 기상청에서 실시한 폭염 영향예보제(관심, 주의, 경고, 위험)를 시가 발주한 건설현장에 도입해 운영했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예비단계인 폭염관심단계에서부터 폭염을 대비한 공사현장에 살수량 증대, 그늘막·대형선풍기·에어컨·냉수기 설치, 온열질환자 사전확인, 안전교육 등을 실시했다. 폭염특보 예비단계부터 건설공사장과의 신속한 기상정보 공유와 보고체계도 유지된다.

또 폭염경보시에는 실외작업 중지, 실내작업으로 전환하고 38도 이상인 경우는 실내외 작업 등 모든 공사를 중단하도록 기준을 마련했다.

시는 지난 5월부터 폭염대비 사전 현장점검 실시, 7월에는 준비실태 현장점검, 7월말부터 8월말까지를 혹서기 폭염 집중점검 기간으로 설정, 공사장별 3회 이상 수시 점검하는 등 현장점검을 통해 미비점을 보완하도록 하는 등 건설공사장 근로자 보호를 위해 나섰다.

폭염경보는 8월말까지 13회 발령돼 서울시 발주 60개 건설현장 4604명의 근로자 중 962명은 실내작업으로 전환됐다. 3642명은 오후 2~5시 실외작업을 하지 않았다. 폭염주의보는 16회 발령됐다.

김승원 서울시 시설국장은 “올 여름 폭염대비 철저한 사전 준비와 건설공사장 현장점검 강화, 폭염 영향예보 도입을 통해 폭염으로 인한 열사병 발생 등 근로자 인명사고가 발생한 공사장은 한곳도 없었다”며 “폭염특보 발령시 건설현장 여건에 맞는 작업계획을 변경하는 등 건설근로자들의 안전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