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생활안전을 강화하며, 지역사회혁신에 마중물을 제공함으로써 국민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안전하게 만드는 등 ‘생활밀착형 지역중심 예산’에 중점을 뒀다.

행안부는 2020년도 예산(안)으로 55조5083억원을 편성했다. 사업비는 올해 2조5874억원보다 2344억원(↑9.1%)이 늘어난 2조8218억원이며, 지방교부세는 올해보다 1565억원(↓0.3%)이 줄어든 52조3053억원이다.

우선 지역경제 활력제고를 위해 지역상품권 발행을 새롭게 지원하고, 청년일자리 등 일자리 사업도 지속 확대 추진한다. 특히 농산어촌 및 인구감소지역 지원사업도 신규(LPG 배관망 확충 등)로 진행한다.

또한 국민 불안이 큰 분야(교통사고) 안전사고 예방 투자와 풍수해 위험이 우려되는 생활권 중심으로 종합 정비를 통해 지역안전을 강화한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 시대, IT기술 및 전자정부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고 전자정부서비스를 지능형으로 전환하기 위해 국가융합망 구축, 공공부문 마이데이터시스템 구축과 같은 신규사업을 추진하는 등 전자정부 사업 투자를 대폭 확대 편성했다.

또한 과거사 희생자와 유족들을 위로하고 국민을 통합하기 위한 예산도 지속 지원한다. (구)남영동 대공분실을 (가칭)민주인권기념관으로 본격적으로 조성하고 광주와 제주에 국가폭력 트라우마 치유센터를 위탁 운영하는 등 과거사 문제해결을 위한 예산을 확대 편성했다.

이와 함께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희생자들의 유해봉환과 실태조사 지원예산도 확대 편성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