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시·건축 혁신안 시범지 기본구상 발표

재개발 추진 중인 서울 동작구 흑석11구역에 고층 ‘성냥갑 아파트’ 대신 테라스형 옥상정원을 갖춘 친환경 아파트가 들어선다. 종로 일대 공평15·16지구는 옛 서울의 모습을 보존하면서도 지역의 활력을 살리는 방식으로 재개발된다.

◇흑석11구역 도시・건축혁신 시범사업 공공대안(위 사진)과 공평 제15・16지구 도시・건축혁신 시범사업 공공대안 조감도(아래 사진)(사진=서울시 제공)
◇흑석11구역(위 사진)과 공평 제15·16지구(아래 사진) 도시·건축혁신 시범사업 공공대안 조감도(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5일 ‘도시·건축 혁신방안’ 시범 사업지 두 곳의 기본 개발 구상을 확정해 발표했다. 흑석11구역은 재정비촉진구역(주택정비형 재개발)이고, 공평15·16지구는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이다.

서울시는 올해 안에 두 곳의 정비계획 변경을 마무리짓고, 나머지 두 곳도 연내 사전 공공 기획을 완료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서울시가 올해 3월 발표한 도시·건축 혁신안은 시가 “천편일률적인 아파트 공화국에서 탈피해 새로운 미래 경관을 창출한다”는 취지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민간이 재건축·재개발 정비계획을 수립한 뒤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받는 현행 절차의 순서를 바꿔 서울시가 정비계획 지침을 먼저 제시한 뒤 사업을 추진하는 방식이다.

그 결과 흑석11구역은 특별건축구역 등을 적용해 애초 계획했던 고층의 ‘성냥갑 아파트’ 대신 현충원과 서달산 등 주변 환경과 어울리는 스카이라인과 친환경 설계를 도입하기로 했다. 스카이라인은 배후의 서달산이 보이도록 계획하고, 아파트 고층부에는 계단식 테라스형 옥상정원을 조성한다. 아파트는 기존보다 4층 낮은 최고 16층, 총 1509세대가 들어선다.

서울시는 이 일대를 기존 구릉지 지형과 길을 고려해 ‘블록형 마을’로 조성하고, 정비사업으로 조성되는 공공시설을 문화·복지시설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종로, 피맛길, 인사동이 교차하는 공평15·16지구는 정비와 존치가 공존하는 ‘혼합형’ 정비기법을 도입해 역사성과 공공성을 확보하는 데 방점을 둔다. 존치 건물과 정비 건물이 조화를 이루는 계획안을 마련하고, 건물 저층부와 옥상정원은 모두에게 열린 공간으로 개방한다.

서울시는 10월 중 정비계획 변경 결정을 고시하고 내년 2월 사업시행 인가를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계획의 일관성 확보를 위해 사업시행인가에 필요한 건축위원회 심의부터 최종 준공 시까지 공공건축가가 참여하도록 할 방침이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