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돌발홍수연구센터는 강우레이더 기반 실시간 도시·산지·소하천 돌발홍수 예측 시스템을 개발해 시험운영에 들어갔다.

6일 건기연에 따르면 지역 특성을 반영하지 않은 단순 강우량 중심의 현행 호우특보는 실제 겪을 수 있는 국지적·돌발적 홍수위험까지 정밀하게 예측하기 힘들었다.

이에 건기연 돌발홍수예측센터는 강우레이더 기반 실시간 돌발홍수 예측 시스템을 개발했다. 시스템은 환경부가 전국 5개소에 구축한 초정밀 이중전파 강우레이더 시스템을 기반으로 지역별 홍수 특성을 시뮬레이션한 후 결과를 반영해 예측의 정확도를 높였다.

이중전파 강우레이더는 수증기와 비를 동시에 관측할 수 있어 보다 실제적인 강수량을 파악할 수 있다. 기존 기상레이더는 구름 속 수증기 분포만 관측하는 방식이어서 실제 강수량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센터는 “시스템을 통해 불과 수분 내에 1시간 이후의 돌발홍수 위험을 전국 동(리) 단위로 정확히 예측할 수 있게 됐다”면서 “시스템은 미국과 일본에도 있지만 이러한 지역적 특성을 정밀하게 반영한 사례는 세계 최초”라고 밝혔다.

한편 센터는 호우의 이동 예측에 따른 홍수 위험이 어떻게 전파 확산되는지를 예측하는 기술, 비가 생성되는 초기에 돌발홍수를 유발하는 정도의 폭우로 발달할 확률을 계산하는 기술 등도 함께 개발 중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