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한국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에서 ‘원전수출전략협의회’를 개최하고, 대형원전‧대기업 중심 전략을 고수했던 원전 수출을 전주기‧중소‧중견기업으로 확대하는 ‘원전 전주기 수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 주재 하에, 원전기업·수출금융기관 등 16개 기관·기업의 기관장 및 대표들이 참여한 협의회에서 참석자들은 최근 원전 수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원전 전주기 분야 세계시장 동향과 대응전략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성 장관은 “우리 원전산업은 바라카 건설 및 정비계약 체결,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 설계인증 획득 등 국내외가 인정하는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향후 해결과제에 대해선 “우리 원전수출산업도 원전 전주기, 중소·중견기업 중심의 전략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후 참석자들은 해외 원전시장에 대한 우리 정부 및 업계의 진출 전략과 대응 방향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우선 세계 원전시장은 신규원전(향후 20여년간 약 1000억 달러 규모) 시장 규모와 대등한 운영‧정비 및 후행주기(해체 등) 분야로 구성된 전주기 시장인 바, 이를 적극 공략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의견을 함께했다. 

또한, 그간 대기업 수주사업에 의존해 온 중소‧중견기업의 독자적 수출역량 제고를 위해 실질적 지원책 마련을 요구했다. 

아울러 산업부는 협의회를 통해 그간 대형원전‧대기업 중심 전략을 전주기‧중소‧중견기업으로 확대하는 ‘원전 전주기 수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원전 전주기 수출활성화 방안은 △수출대상국, 수주경쟁국을 고려한 전주기 맞춤수출 전략 △개별 기업들의 글로벌 수출 강소기업화 △상시적‧제도적 수출인프라 구축으로 수출지원 환경 혁신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한편 원전업계에 대한 금융지원을 위해 한전, 한수원, 무역보험공사, 수출입은행, 원전수출협회 등 5개 기관은 원전수출분야 금융지원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