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상한제의 효용성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지만 주택건설 시장이나 건설회사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평가가 나왔다.

나이스신용평가 김가영 수석연구원은 23일 ‘분양가 상한제가 주택건설시장 및 건설회사에 미치는 장‧단기 영향 분석’ 보고서를 내놨다.

보고서는 분양가상한제가 주택건설에 미칠 영향으로 △분양물량 감소세 확대 △주택사업기간 장기화 △전반적인 수익성 하락을 꼽았다.

제도가 시행되면 투기과열지구인 서울, 경기 일부, 대구 수성 지역의 재건축‧재개발 사업의 진행이 원활하지 않아 이 지역 물량 위축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기타 지방 역시 낮은 분양률과 준공 후 미분양이 늘고 있어 투기과열지구 시장을 대체하기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또 재건축‧재개발사업의 사업성 악화로 주택사업 기간이 예년보다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일반분양분 창출 이익이 위축되거나 사업 장기화에 따른 금융비용 증가로 건설사 부담이 늘어날 것이라고도 예측했다.

보고서는 이어 건설회사 입장에선 단기적으로 큰 영향이 없고 중장기적으로 개별회사의 대응에 따라 차별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분양가상한제 적용 단지의 직접적인 사업지연 및 채산성 하락으로 건설회사 매출‧영업이익이 다소 감소될 수 있지만 실질 재무위험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란 설명이다.

분양가상한제보다 기타 지역 프로젝트의 분양 및 입주리스크 확대와 이에 따른 현금흐름 둔화가 더 큰 중장기 리스크라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분양가상한제는 적용지역, 적용시기의 조정으로 예상보다 완화된 수준에서 시행될 가능성이 있다”며 “그에 대한 우려보다 경기침체, 경제여건 악화로 인한 부동산 시장에 대한 우려에 대비해 보수적인 사업‧재무관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