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철근콘크리트공사업 연합회는 25일 기자회견을 갖고 노조의 폭행행위, 채용강요, 불법파업 등을 규탄했다.
◇전국 철근콘크리트공사업 연합회는 25일 기자회견을 갖고 노조의 폭행행위, 채용강요, 불법파업 등을 규탄했다.

건설노조의 횡포에 대한 철근콘크리트공사업체들의 반발이 격화되고 있다. 노조원 채용 강요행위, 노조원의 폭행, 타워 월례비 강요 등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 부조리에 대해 철콘업계는 예년과 달리 단체행동으로 대응하고 있다.

25일 전문건설업계에 따르면, 전국철콘연합회는 광주 전문건설회관 대회의실에서 ‘민주노총 건설노조 불법파업에 대한 기자회견’을 가졌다.

기자회견은 지난 18일 광주 임동 중흥건설현장에서 민노 조합원 5명이 외국인 근로자 1명을 집단구타하고 이튿날 타워크레인 무단점거를 시작해 7일째 이어지고 있는 사건이 계기가 됐다.

이들 건설노조는 외국인 불법채용 근절을 구호로 외치고 있지만, 전문업계에선 노사 임금협상이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에서 결렬되는 등에 대한 불만이 깔려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한동안 잠잠하던 현장입구 봉쇄, 불필요한 고소‧고발 제기 등 철콘업체 압박수단이 다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기자회견에는 전국 50개 업체가 참석해 건설노조의 △불법 출입구 봉쇄 △불법 신분증 검사 △불법 타워크레인 점거 △불법 조합원 우선고용 요구 △불법 폭행‧폭언 △불법 타워 월례비 요구 등 중지를 촉구했다.

참석자들은 “민주노총이 상생과 공정한 노사문화 정착을 위해 힘써야 한다”며 “불법이 계속된다면 모든 단체협상안을 파기하고 새로운 노조를 찾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이 진행되는 같은 시간에 민노 건설노조 광주‧전남지부 조합원들이 항의집회를 열기도 했다.

전문업계 관계자들은 건설노조에 대응하는 철콘업계의 태도에 변화가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건설노조 횡포에 만성이 된 업계가 개별 기업의 대응만으로는 노조에 끌려다닐 수밖에 없다는 인식이 퍼졌고, 이에 따라 조직력 강화 움직임이 탄력을 받고 있다는 해석이다.

이달초 전국 철콘 연합회가 본격적으로 가동됐고, 수도권 업체들도 별도의 컨트롤타워를 설립하려는 움직임도 조직력 강화의 일환이란 것이다. 이번 기자회견 역시 광주에서 발생한 한 현장의 사건에 전국 업체들이 한 목소리를 냈다는 점에서 같은 해석이 가능하다.

한편, 20일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대한민국 최대적폐 건설노조, 그들의 만행을 제지해주십시오’(www1.president.go.kr/petitions/582777)라는 청원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현장에 8개 건설노조와 3개 타워 노조가 노조원 채용을 강요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또 △현장주변 집회 △원도급사 사무실 점거 △시장단가 무시한 협약 강요 △각종 고소고발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일당 27만5000원인 노조 팀장은 일을 하지 않고 있다”는 하소연을 쏟아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