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까지 무료 개방…시제품 성능·안전성 시험·검증 지원

◇충북 보은 드론 전용비행시험장 시설 전경(사진=국토부 제공)
◇충북 보은 드론 전용비행시험장 시설 전경(사진=국토부 제공)

경남 고성과 충북 보은, 강원 영월에 무인기(드론) 전용 비행시험장이 들어서 내년 4월까지 시범운영 기간으로 무료 개방한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고성·보은·영월에 드론 연구개발 및 시험·검증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이 마련됐다고 29일 밝혔다.

드론 연구개발과 상용화를 위해서는 시제품에 대한 다양한 시험·검증이 필요하지만 그동안 이를 지원하는 시설은 없었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해 영월·보은·고성 등 3곳에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 건설을 시작하고 올해 인천·경기도 화성에 설치할 드론 시험장 설계용역을 진행하는 등 지원 시설 구축에 나섰다.

이달 영월 등 3곳에 이착륙장, 비행통제센터, 정비고, 데이터 분석시스템 구축이 완료됨에 따라 드론 제작업체 등은 전문장비를 지원받아 비행시험, 안전성 실험 등을 실시할 수 있게 됐다.

드론 비행시험장 3곳은 내년 4월까지 시범운영되며 내년 5월부터 정식 운영을 시작한다.

국토부는 시범운영기간 드론 업계, 연구기관 등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두 무료로 개방한다. 사무공간, 회의실, 휴게실 등도 제공한다.

사용 희망 업체·기관은 항공안전기술원 홈페이지(www.kiast.or.kr)를 통해 비행계획서, 제원표, 성능검사표를 제출하면 된다.

시험 뒤에는 레이더 등을 통해 수집한 시험결과가 담긴 확인서도 발급해준다. 정지 추력시험 등 지상시험 시설을 통해 기체가 다양한 기상조건에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오원만 국토부 첨단항공과장은 “시범운영을 통해 운영 매뉴얼을 보완한 뒤 내년 5월 드론법 시행에 맞춰 시험장 본격 개장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겠다. 앞으로도 항공안전기술원, 지자체 등과 협력해 다양한 실험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