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도시재생특별위원회가 지난 8일 발표한 ‘2019년도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안에는 총 76곳이 담겼다.

바이오 허브 구축, 해양산업 혁신기지 조성, 일자리 복합기능 이음센터 조성 등 중대규모 사업(경제기반형, 중심시가지형) 15곳과 노후한 저층주거지를 정비해 생활 SOC를 공급하는 소규모 사업 61곳이 포함됐다.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회기동 일대는 서울시에서 최초로 시행되는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추진한다. 4~84개동 규모로 서울바이오허브를 만들며 교통·보행환경을 개선하고, 회기로 일대에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문화거리를 조성한다.

이 사업에는 뉴딜사업비 625, 지자체사업 3104, SH사업 1130억 등 총 사업비 4859억원을 투입한다.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된 경남 거제시 고현동 일대는 경제위기지역 재생모델로 중앙정부 선정 뉴딜사업으로 선정했다. 조선업종 퇴직예정자 등에 대해 재취업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할 수 있는 도시재생 복합기능 이음센터를 조성하고 인근에 평화의 광장과 주차장, 미관정비 사업을 추진한다.

뉴딜사업비 250, 부처 연계사업 117, 자체지방비기금 883억 등 총 1250억원을 들인다.

경남 창원시 소계동은 주거지지원형 사업으로 추진한다. 뉴딜사업비 166, 지자체사업 14억 등 사업비 191억원을 투입해 어울림센터를 조성하고 통학로 정비, 테미길 조성, 집수리 사업을 통해 경관 개선에 중점을 뒀다.

1968년 부산 일대 철거민들의 정책이주지로 형성된 남구 용호마을에는 마을정원과 순환형 임대주택을 조성한다. 자율주택정비사업 등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민간 참여도 이끌어낼 계획이다. 총 사업비 161억원이 계획됐다.

이밖에 경기도 부천시 대산동에는 문화거리와 커뮤니티케어센터를 만들어 지속가능한 복지체계 구축과 지역관광 활성화를 도모한다. 강원도 원주시 중앙동 일원엔 건축경관특화를 통한 역사·문화를 공유하는 어울림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