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0억씩 투입 도시 내 수소 생산부터 활용까지 생태계 조성

정부가 수소도시 개발에 대한 청사진을 내놨다. 연내 수소 시범도시 3곳을 선정해 본격 개발에 나서고, 오는 2030년까지는 전국 지자체(시·군·구)의 10%를 수소도시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수소 시범도시 추진전략’을 10일 열린 제90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국무총리 주재)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수소시범도시 모델(안)(자료=국토교통부 제공)
◇수소시범도시 모델(안)(자료=국토교통부 제공)

수소도시란 주된 에너지원으로 수소를 활용하기 위해 한 도시 안에서 생산·저장·수송 등 수소생태계를 구축한 도시다.

국토부는 도시 내 생활권 단위 공간에 도시 활동의 핵심인 주거·교통 분야에 집중해 수소 활용 기술을 실증하는 ‘수소 시범도시’를 지정하고 안전성 등을 검증해 나갈 계획이다. 

특화요소로는 국내기술 중 상용화에 이르지 못한 기술을 적용하여 실증하는 기술 실증 분야와 지역특화 산업 및 거점 인프라 등에 수소를 접목하는 지역특화 산업 분야로 구분된다.

국토부는 수소 시범도시는 1곳당 수소 친화 도시계획 수립비와 연료전지·파이프라인·수소 통합운영센터 등 핵심시설 구축비 등 총 사업비 290억원을 한도로 이 가운데 국비 50%를 지원한다.

시범도시는 기초·광역 지자체 중 관할지역 내 일정 범위 안에 기본요소와 특화요소를 모두 포함하는 계획을 수립한 곳을 대상으로 종합 평가를 실시해 연내 3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토부는 시범도시 3곳을 오는 2022년까지 완공하고, 오는 2030년까지 전국 지자체(시·군·구)의 10%를 수소도시로 조성, 2040년에는 30%까지 확대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공모절차는 오는 17일 국토부 홈페이지 공고를 시작으로 사업계획을 접수한 후 공정한 평가를 거쳐 12월에 선정된 시범도시를 발표한다. 세부 일정은 17일 공고 안내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