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제품 구매 목표제 도입 추진…범정부 추진단 2차 회의

정부가 올해 안으로 우수한 연구개발(R&D) 혁신제품 지정을 마무리하고, 해당 혁신제품에 대해서는 수의계약을 허용한다. 혁신지향 공공조달방안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혁신제품 구매목표제 도입도 추진한다. 

기획재정부는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제2차 혁신지향 공공조달 범정부 추진단 회의’를 지난 16일 개최했다. 혁신지향 공공조달이란 정부가 혁신 제품을 사들여 민간의 혁신성장을 지원하는 조달 방식이다.

회의를 통해 산업통상자원부는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 지침(고시)를 이달 중 마련하고, 우수 R&D 혁신제품 지정을 올해 안에 마무리하기로 했다. 지원 대상으로 지정되면 공공조달 수의 계약이 가능하다.

조달청도 이달 말까지 수의계약 대상이 될 미세먼지 분야 혁신 시제품을 추가 선정한다. 조달청은 민간 공모 절차를 거쳐 이미 혁신 시제품을 41개 선정한 상태다. 아울러 부처별로 분산됐던 혁신조달 관련 업무를 통합할 수 있는 ‘혁신조달플랫폼 구축사업’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기업이 혁신 제품을 안정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혁신제품 구매 목표제’는 연말까지 연구 용역을 거친 뒤 도입하기로 했다. 또 범정부추진단은 향후 혁신지향 공공조달방안을 지자체·공공기관으로 확산하고, 공공수요 발굴 기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회의를 주재한 구윤철 기재부 2차관은 “혁신지향 공공조달 방안은 공공부문이 혁신제품을 선도적으로 구매해 공공서비스 질 향상과 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하고 조달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