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 진주 LH 본사에서 개최된 ‘2019년 시공VE 경진대회’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H 제공)
◇24일 진주 LH 본사에서 개최된 ‘2019년 시공VE 경진대회’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LH 제공)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경남 진주 LH 본사에서 ‘2019년 시공VE 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시공VE(Value Engineering)란 최소 비용으로 시설물에 필요한 최적의 기능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시각으로 창조적 대안을 도출해 성능향상, 원가절감 등 건설공사의 가치를 높이는 관리기법이다. 

이번 경진대회는 LH 건설현장에 참여중인 시공사를 대상으로 지역본부 예비심사를 거쳐 ‘비용절감’, ‘기능향상‧가치혁신’ 두 가지 분야, 단지‧주택 부문에서 총 8개의 우수 업체를 선정해 표창과 상금을 수여했다.

LH는 향후 우수 시공VE 활동에 대한 사례집을 제작해 배포하고, 발굴‧제안된 제도개선 사안은 관련부서 협의를 통해 개선추진 및 신규 설계에 적용하는 등 경진대회를 통해 도출된 성과를 다방면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한효덕 LH 건설기술본부장은 “LH는 시공VE를 통해 건설공사의 통상적 업무 틀을 탈피한 창의적 아이디어 창출을 장려하고 있다”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업계와의 상생협력 및 고객감동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