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연구원은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을 2.2%로 전망했다. 건설투자 증가율은 올해 –4.5%에서 내년 –3.9%로 낙폭은 줄겠지만 여전히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금융연구원은 5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2020 경제 및 금융 전망 세미나’를 열고 이런 전망치를 내놨다.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1.9%로, 지난 8월 전망(2.1%) 때보다 낮춰 잡았다.

연구원은 내년 글로벌 교역량 반등과 반도체 시장 개선 전망, 주요국의 완화적인 통화·재정정책 등은 한국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했다.

이와 함께 정부 정책 등으로 민간소비도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겠지만, 건설 부문 부진과 계속되는 경기 불확실성, 가계 소비심리 악화가 전체 성장률에 하방 압력을 가할 것으로 판단했다.

올해와 내년 국내총생산(GDP) 항목별 증가율은 민간소비 1.8%→2.1%, 건설투자 -4.5%→-3.9%, 설비투자 -7.9%→3.6%, 총수출 1.7%→2.9%, 총수입 -1.0%→1.4%를 각각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연구원은 “우리 경제가 현재 잠재성장률을 크게 밑도는 부진한 성장세를 이어가는 상황”이라며 “대내외 여건의 구조적인 변화도 중장기적인 성장의 하방압력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기 하강 위험에 대응해 단기적으로는 통화·재정정책을 완화적으로 운용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중장기 측면에서는 누적된 가계 부채, 인구 고령화, 산업 경쟁력 약화 등 한국 경제의 구조적 취약성을 개선하는 등 성장잠재력을 강화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저금리 장기화로 금융사의 과도한 위험자산 투자, 가계의 부채 확대 등이 예상됨에 따라 이에 대한 철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