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특화기업, 연구소, 대학, 지원기관 등으로 구성
기술개발·실증·인력양성·사업화 등 전주기 지원 추진
지방투자촉진 보조금 우대 추진·지방세 감면 등 지원

정부가 새만금과 광주·전라남도를 에너지신산업 융복합 거점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6일 서울 더 플라자 호텔에서 제18차 에너지위원회를 개최하고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안)을 심의하고 주요 에너지정책 추진현황 및 계획을 보고했다.

에너지위원회는 ‘에너지법’ 제9조에 따라 주요 에너지 정책 및 관련 계획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한 산업부 장관 소속 위원회다. 당연직 위원과 위촉위원 등 25명으로 구성됐다.

에너지위원회는 이날 새만금과 광주·전남을 에너지융복합단지로 최종 심의·지정했다. 새만금은 전라북도 군산시부터 김제시를 거쳐 부안군까지의 섬들을 연결하는 방조제가 건설된 지역을 말한다.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에너지 특화기업, 연구소, 대학, 지원기관을 비롯해 에너지 공기업, 에너지 공급시설, 실증·시험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에너지 산업 및 연관산업의 융복합을 촉진하는 클러스터 개념이다. 정부는 2017년 12월 ‘에너지산업융합복합단지특별법’을 제정한 후 지난 7월 융복합단지 기본계획을 수립·고시했다.

전북 새만금 일원 23.9㎢ 규모로 형성되는 새만금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대규모 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활용해 연관기업, 실증·시험 설비 집적화하고 재생에너지 관련 연구기관 유치를 추진한다. 부안 신재생에너지 및 국내 최대 규모 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앵커시설로 활용할 예정이다.

광주·전남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에너지 밸리 지역 인프라를 활용하고 발전공기업의 수요를 연계한 기업유치를 통해 자생적 에너지신산업 융복합단지를 조성하겠다는 전략이다. 한전·한전KDN·한전KPS 등 에너지공기업과 LS산전·보성파워텍·대호전기 등 전력기업 등을 활용할 예정이다.

지정된 융복합단지에는 클러스터 생태계가 조기에 구축되도록 기술 개발·실증·인력양성·사업화 등 전주기 지원이 추진된다. 지방투자촉진 보조금 우대 추진, 에너지특화기업에 대한 지방세 감면, 종합지원센터 구축 등도 지원한다.

성 장관은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에너지전환정책의 핵심 중 하나인 지역 분권과 신산업 육성을 동시에 추진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모델”이라며 “지역 에너지 인프라를 바탕으로 지역 주력산업의 축적된 역량과 기술 융합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력을 불어넣는 등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조성계획을 수립한다는 점에서 지역 주민의 참여와 혜택을 확대하고 균형발전을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지역특화 에너지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지자체의 수요를 파악한 후 내년에도 융복합단지를 추가 지정할 계획이다. 내실 있는 조성계획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분야별 전문가로 자문단을 구성해 컨설팅을 상시 진행할 방침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