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장사람들이 전하는 전문건설 - 세계 속의 전문건설인들
(주)은민에스엔디 Lanka (pvt). Ltd 라상도 부사장(스리랑카)

◇라상도 부사장
◇라상도 부사장(법인장)

-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스리랑카 Waterfront Integrated Resort 프로젝트 및 현지법인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호텔 인테리어와 철골공사가 주된 시공내용입니다”

- 이번 현장에서 중점적으로 준비하신 부분은 어떤 것들인가요?
“가장 중요한 것은 프로젝트 관리입니다. 어떻게 준비하고 운영하느냐에 따라 해외현장의 성공여부가 달려있습니다. 우선 자재 수입 등 스케줄관리, 품질관리 및 인력관리 등 현지업체와 공사를 진행함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중점 관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문 서류작성 및 보관은 증빙업무와 관련돼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현지화에 따라 성공여부가 결정되므로 현지 정착을 위해 많은 교육과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 국내 인력들과 비교할 때 가장 큰 차이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먼저 작업자의 업무능력입니다. 아직까지는 인테리어 작업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품질에 대한 차이가 많습니다.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작업스킬을 향상시켜 공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스리랑카 Waterfront Integrated Resort 시공현장에서 은민에스엔디 현지기술자들이 금속내장재를 이동·설치하고 있다.
◇스리랑카 Waterfront Integrated Resort 시공현장에서 은민에스엔디 현지기술자들이 금속내장재를 이동·설치하고 있다.

- 스리랑카라는 국가특성상 발생하는 문제점들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십시오.
“5성급 호텔 프로젝트에 대한 경험이 부족해 여러 분야에서 문제점들이 발생합니다. 대부분 현지 업체들이 일정 관리에 대한 개념이 부족합니다. 또한 수입자재를 반입하는 부분도 세관에서 정확한 규정이 없어 쉽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더운 나라의 특성 때문인지 중도에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있어 업체 선정 및 계약에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 업무수행에 있어 가장 큰 애로사항이 무엇인지요?
“현지업체 선정시 5성급 호텔 같은 큰 프로젝트에 대한 경험과 기술력이 부족해 쉽지 않습니다. 문화적 차이로 인해 현지업체와 한국업체가 서로 이해가 달라 업무이해도의 충돌이 있습니다. 또 현지인 통역을 사용해도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없다보니 정확한 의사 전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문제입니다. 근무시간이 오전 7시부터이나 실제 작업시간은 이동시간 감안해  6~7시간 정도에 불과합니다”

- 업무상 필요한 지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해당국가에서 한국 내 시공경험이 있는 외국인에 대한 인적 네트워크 및 데이터 베이스 구축을 통해 인적 정보를 제공하면 인력수급에 도움을 줄 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