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오는 15일 서울하수도 과학관에서 ‘우리들이 잘 모르는 재미있는 하수도 이야기’를 주제로 ‘하수도 오픈하우스’ 행사<포스터>를 개최한고 11일 밝혔다.

‘하수도 오픈하우스’는 평소 방문하기 힘든 하수도 시설에 시민들을 초대해 하수도가 친밀하고 중요한 시설임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서는 시민과 함께 미래 서울시 하수도에 대해 고민하는 ‘시민토론회’가 열린다. 시민토론회 주제는 ‘시민이 체감하는 미래 하수도를 위한 과제’로, 서울시 하수도 미래 발전의 필요 목표에 대해 논의된다. 서울시민 또는 서울 하수도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다.

또 시는 이번 시민토론회를 마치고 여론조사와 토론회 결과를 정리해 올해 중 ‘서울 고품격 하수도 프로젝트(가칭)’ 정책보고서를 발간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날 하수도를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로 풀어 알려주는 ‘하수도 어울한마당,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체험마당’ 등도 진행될 예정이다. 시민입장에서 하수도를 친근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준비한 스토리텔링 연극, 인문학 강연 등 문화행사 등이 준비됐다. 

하수도과학관 외부에서는 물에 대한 소중함 등을 주제로 한 시청각 교육, 체험교구학습이 가능한 찾아가는 환경교육장 ‘푸름이 이동환경교실’이 운영된다. 리사이클링 화분만들기 및 하수도 VR(가상현실)체험도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