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윤 회장 등 중기인 한목소리

◇김영윤 전건협 중앙회장이 중기인들과 함께 ‘주52시간제 입법보완에 대한 중소기업계의 입장’을 낭독하고 있다.
◇김영윤 전건협 중앙회장(사진 가운데)이 중기인들과 함께 ‘주52시간제 입법보완에 대한 중소기업계의 입장’을 낭독하고 있다.

김영윤 대한전문건설협회(전건협) 중앙회장과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등 중소기업단체 수장들은 13일 “중소기업 노사 현장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52시간제의 시행을 1년 이상 유예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중소기업계는 이날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주52시간제 입법보완에 대한 중소기업계의 입장’을 밝혔다. 이 자리에는 전건협과 중기중앙회 외에 소상공인연합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 등 14개 단체가 함께했다.

참석자들은 중소기업들은 최저임금과 사회보험료 인상, 산업안전‧환경규제 등 강화로 인해 어려움에 처해있는데 더해 근로시간 단축까지 확대 적용되면 큰 충격을 받게 된다고 호소했다.

중기인들은 “중소기업들도 장시간근로 관행 개선에 적극 공감하지만, 현실을 감안한 제도보완이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며 “국회에서 근로시간 보완입법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지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중기업계는 근로시간 단축의 시행시기를 조정하고 유연근무제를 개선해달라고 요청했다. 탄력근로제는 실제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게 요건과 절차를 완화해야 하고, 집중근로가 필요한 업체를 위해 선택근로제와 인가연장근로제 보완도 추진해 달라고 건의했다.

나아가 주52시간제의 근본해법은 노사자율에 기반한 추가연장근로제도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불규칙적인 주문과 만성적 인력난을 겪는 중소기업의 특성을 감안해 노사합의시 추가로 근무할 수 있는 제도를 적극 검토해 달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중기인들은 이날 국회를 방문해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게 입장문을 전달했다. 14일에는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도 만나 입장문을 전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