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제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 공청회…16대 에너지 R&D 전략 제시

에너지 소비가 없는 제로에너지 건물을 넘어, 에너지를 생산하는 플러스에너지 건물을 구현하는 기술 개발이 추진된다. 정부는 이와 함께 에너지다소비기기(전동기, 유체·열기기 등) 고효율화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업종 맞춤형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 개발을 통해 산업부문 에너지사용량 대폭 절감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또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이 가능한 기술 및 대용량 저장·운송 다변화 기술과 안전하고 신속한 원전해체 실현을 위한 자립 해체기술, 석탄화력 미세먼지의 90%, 온실가스 배출의 25% 이상을 저감하는 기술도 오는 2030년까지 개발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제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 및 에너지 기술개발 로드맵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방안을 담은 ‘에너지기술개발계획(안)’을 발표했다.

에너지기술개발계획은 ‘에너지법 제11조’에 근거, 2028년까지 향후 10년간의 에너지기술개발 비전과 목표, R&D 투자전략과 제도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법정 기본계획이다.

이번 공청회에는 산·학·연 전문가 및 시민단체 등 300여명이 참석해 계획과 로드맵 주요 내용에 대한 질의와 토론이 진행됐다.

제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안)은 에너지전환과 신산업 선도를 위한 에너지기술 강국 도약을 중장기 에너지기술개발 비전으로 설정했다. 

또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정책목표 달성에 필요한 △에너지 신산업 육성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 공급 △고효율·저소비 구조 혁신 △분산형 에너지 확산 등 4대 중점 과제와 16대 에너지 중점기술 분야를 선정했다.

‘에너지 신산업 육성’ 분야에서는 현재보다 가격은 절반 이하로 저렴하고 효율성은 더 높은 태양전지 개발, 세계 최고효율의 차세대 태양전지 조기 상용화 등이 핵심 과제다.  

또 해상풍력 핵심 부품 국산화와 대용량 저장·운송 및 활용처 다변화 기술 등을 확보하기로 했다. 수입 의존도가 높은 연료전지 분리판, 가스터빈 고온부품 등도 국산화를 추진해 보호무역주의에 대비한다.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 공급’을 위해서는 오는 2030년까지 석탄화력의 미세먼지 90%, 온실가스 배출량 25% 이상을 감축하기로 했다.

원전 안전사고 확률을 100분의 1 수준으로 낮추고, 원전 해체 기술을 조기에 확보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에너지시설 사전 위험 예측 및 실시간 진단 기술 개발, 태양광·연료전지·에너지저장장치(ESS)의 순환 이용률 개선, 지능정보 기술을 활용한 자원 탐사 등도 추진한다.

‘고효율·저소비 구조 혁신’ 전략으로는 에너지 소비가 없는 ‘제로에너지’ 건물을 넘어 에너지를 생산하는 ‘플러스 에너지’ 건물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에너지다소비기기(전동기, 유체·열기기 등) 고효율화와 ICT를 활용한 업종 맞춤형 FEMS 개발을 통한 산업부문 에너지사용량 대폭 절감을 유도한다. 전기차 1회 충전 주행거리 2배, 연료전지차 내구성은 5배 이상 확대해 휘발유·디젤 차량 수준의 편리성 제공 등 역시 추진사항이다. 

마지막 ‘분산형 에너지 확산’을 위해서는 지능형 전력망을 구축하고, ESS 화재 안전성 강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사이버 공격에 대응한 차세대 보안기술의 국산화에도 투자한다.

정부는 이들 에너지 중점 기술의 성공적인 개발·확산을 위해 R&D 투자를 확대하고, 대형·장기 프로젝트와 실증 연구, 안전관리, 보급연계 중심으로 에너지 기술개발 체계를 개편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이날 공청회를 통해 수렴된 의견을 반영해 오는 12월 국가과학기술심의회를 거쳐 ‘제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을 확정·발표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