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돗물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고 국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한 대책이 추진된다. 특히 노후관로 정비사업 완료를 당초 목표인 2028년에서 2024년으로 4년 앞당기고, 추가 정비 사업도 확대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28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95회 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수돗물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논의, 확정했다고 밝혔다. 수돗물 안전관리 종합대책은 4대 전략과 10개 중점 추진과제로 구성됐다.

우선 현재 추진 중인 노후관로 정비사업을 당초 목표연도인 2028년에서 2024년으로 당겨서 조기에 완료할 예정이다. 2020~2024년까지 연차별 착수 예정이었던 잔여 48개 사업은 내년에 일괄 착수한다.

아울러 2022년까지 전국 노후관을 정밀 조사하고 그 결과에 따라 추가로 정비가 필요한 전국의 수도관을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수도시설의 잔존수명을 예측하고 이를 통해 적기에 보수하는 ‘생애주기 관리기법’도 도입한다.

관리·운영의 고도화를 위해선 취수원부터 수도꼭지까지 수돗물 공급 전과정을 실시간 감시하고 사고발생시 자동 관리가 가능한 ‘스마트상수도관리체계’를 도입한다.

그 외 이달 중 수돗물 사고 전문기관인 유역수도지원센터를 4대강 유역별로 설치해 사고발생시 현장대응을 지원한다. 또 누구나 쉽게 수돗물 수질정보를 확인하는 서비스를 2021년부터 제공하는 등 국민 소통방식도 강화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