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사진>이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해 인프라 외교 활동에 나선다.

2일 국토부에 따르면 김현미 장관은 3~6일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해 우리 기업의 인프라(기반시설) 프로젝트 수주를 지원하고, 공항·신도시 개발 등 국토교통 분야 정부 간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우리 건설기업들의 해외 누적수주액 1위 국가(1445억 달러)다. 이어 2위 아랍에미레이트(780억 달러), 쿠웨이트(486억 달러) 순으로 뒤를 잇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비전 2030’ 실현을 위한 중점협력국가다. 이에 올해 4월 한·사우디 비전 2030 협력회의를 개최하고, 6월에는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가 방한해 한·사우디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등 양국 정부 간 협력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

김 장관은 이번 방문기간 동안 사우디 국부펀드 총재, 경제기획부 장관, 교통부 장관, 주택부 장관 등과 면담을 통해 현재 입찰에 참여중이거나 향후 발주예정인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한 우리 기업들의 참여방안을 논의한다.

또한 교통부 장관과 ‘한·사우디 공항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우리나라의 스마트 공항에 대한 기술과 경험 교류를 본격화하고, 정부 간 협력을 기반으로 우리나라의 공항 건설과 운영·관리에 대한 사우디 진출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김 장관은 아울러 우리 기업이 수행 중인 주요 건설현장을 방문하고 현지 경제인 간담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