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2020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향’ 발표
“내년 성장률 2%대 초반, 잠재 성장률 수준 밑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목표 수준(2.0%) 하회할 것”

한국은행이 내년에도 통화정책방향을 완화 기조로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내년 국내 경제 성장세가 2%대 초반으로 올라서도 잠재 성장률 수준을 밑돌고,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목표 수준(2.0%)을 하회할 것이라는 진단에서다.

경기 판단에 활용되는 ‘GDP 갭률(GDP갭을 잠재GDP로 나눈 비율)’의 마이너스 폭도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경기 부진이 이어질 것이라는 의미다.

한은은 27일 발표한 ‘2020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향’에서 “성장세 회복을 지원하고, 중기적 시계에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목표 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상 추가 금리인하 가능성을 열어둔 셈이다.

이어 “완화정도의 조정 여부는 주요 리스크 요인의 전개와 국내 거시경제 흐름, 금융안정 상황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이 과정에서 근원물가, 관리물가 제외 근원물가, 기대인플레이션, GDP갭 등 다양한 지표를 활용해 기조적 물가 흐름을 점검하겠다고 강조했다.

한은에 따르면 내년도 국내 경제는 세계교역 부진 완화, 반도체 경기 회복, 확장적 정부 재정운용 등에 힘입어 설비투자와 수출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됐다. 민간소비도 하반기 이후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는 관측이다. 앞서 한은은 지난달 경제전망을 통해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3%를 제시한 바 있다.

하지만 GDP갭률의 마이너스 폭은 소폭 확대될 것이라는게 한은의 전망이다. GDP갭률은 실제 성장률과 잠재 성장률의 차이인 GDP갭을 잠재GDP로 나눈 비율이다. GDP갭률이 마이너스를 나타내면 경기 부진으로 해석된다.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1% 내외의 오름세를 나타내겠지만 목표 수준을 밑돌 것으로 전망됐다. 수요 측 물가압력이 약한데다 정부의 교육·의료 지원이 지속 확대기조를 나타낼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기조적 물가 흐름을 나타내는 근원 인플레이션율은 올해와 비슷한 0%대 후반의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됐다.한은이 전망한 내년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0%다.

금융·외환 시장은 수시로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점쳐졌다. 국내외 경제 개선 기대감과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 등이 투자 심리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어도 시장 불안 요인이 곳곳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한은은 미·중 간 후속 무역협상, 글로벌 경기 관련 불확실성, 지정학적 리스크 등을 시장의 잠재 리스크로 지목했다.

한은은 “대외 리스크 요인들이 현재화될 경우 위험회피심리가 증대되면서 주요 가격 변수와 외국인 증권 투자자금 유출입의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며 “글로벌 금융시장 상황 변화 등에 따라 대외 차입여건도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금융안정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한은은 저금리 장기화에 따른 부동산·고위험 자산에 대한 자금 유입 확대, 취약가계·한계기업의 채무상환능력 저하 가능성 등을 꼽았다.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서는 비상대응계획 상시 점검·보완, 통화금융대책반 가동, 단계별 시장안정화 조치 등을 시행하겠다고 했다.

물가안정목표 운영에 대한 개선 계획도 언급했다. 한은은 2년을 주기로 물가안정목표 개선 사항 등을 점검해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지난해 설정된 ‘2019년 이후 물가안정목표’는 내년 2년차를 맞는다. 아울러 내년 완료 예정인 차세대 한은 금융망 구축사업 등 지급결제인프라 확충·개선에도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