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박선호 제1차관은 “민간 건축공사나 기계‧장비 작업 등 안전취약분야에 대한 집중 관리 방안이 담긴 건설안전 혁신대책을 2월 중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9일 열린 건설안전 혁신위원회 회의에서 국토교통부 박선호 차관(오른쪽 첫 번째)이 발언하는 모습
◇9일 열린 건설안전 혁신위원회 회의에서 국토교통부 박선호 차관(오른쪽 첫 번째)이 발언하는 모습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박선호 차관은 9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열린 건설안전 혁신위원회의 2차 회의를 주재하고 안전혁신방안을 최종 논의했다. 건설안전 혁신위원회는 전문가, 공공기관, 업계, 노동계 등으로 구성한 협의체로 지난 11월 킥오프 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 최종 논의한 혁신방안은 크게 네 가지 분야로 구성된다.

민간 건축공사와 기계·장비 작업 등 안전사고가 많은 현장을 취약분야로 분류하고 대책을 마련한다. 발주자·시공사·감리 등 건설공사의 각 사업주체별로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정한다.

또한 현장 중심의 안전관리 기반이 마련될 수 있게 규제합리화 및 국민감시단을 도입하고, 범부처 협의회를 활성화 해 안전의 생활화를 실현한다는 목표도 설정했다.

박 차관은 이 자리에서 “이번 혁신방안은 대책 마련 초기단계부터 전문가, 현장 근로자를 포함한 다양한 관계자들로부터 의견을 수렴하면서 진행해 왔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회의에서 제기된 의견과 일부 미흡한 부분은 보완해 2월중 건설안전 혁신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이번 혁신방안을 통해 건설현장이 더욱 안전한 일터로 자리매김 하도록 정부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며, 발주기관과 업계, 노동계도 앞으로 대책 이행에 방점을 두고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해 건설현장 사고사망자는 428명으로, 사고 사망자 통계 집계(1999년) 이후 역대 최저치(기존 2014년 434명)를 기록했고 사망자 감소폭 역시 2018년 대비 2.7배 이상이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