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기존 스마트시티 정책을 ‘스마트챌린지 사업’으로 통합‧개편하고 올해 총 262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기존도시를 스마트시티로 탈바꿈하기 위한 ‘스마트챌린지 사업’을 새롭게 출범하고 17일부터 공모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현재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 정책에는 도시단위 대규모로 진행되는 스마트시티 챌린지(2019년), 마을 단위의 중규모 테마형 특화단지(2018년) 사업이 있다. 스마트챌린지 사업은 이 두 사업에 새로 신설되는 개별 솔루션 단위의 소규모 사업을 더해 통합·개편했다. 올해 18곳을 선정해 총 262억원을 투입한다.

스마트챌린지는 사업 규모에 따라 (대규모)시티-(중규모)타운-(소규모)솔루션 등 3개 유형으로 구성된다. 각 유형별로 지원 규모, 사업 범위, 솔루션 규모 등을 차별화했다.

대규모 시티 챌린지는 대‧중소기업, 새싹기업 등 민간이 보유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해 도시 전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종합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이를 도시 곳곳에 총 집약하는 사업이다. 예를 들어 도시전역의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시민의 모든 이동 과정에 통합 모빌리티 솔루션 구축 등이 해당사업에 포함된다.

이 사업은 총 4년간 진행되며, 첫해는 민간·지자체 컨소시엄 4개를 선정해 계획 수립 및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예비사업을 지원(사업별 15억원)한다. 후속 평가를 거쳐 예비사업 성과가 우수한 1곳 내외는 3년간 국비와 지방비를 포함해 150억원의 본사업을 지원한다.

중규모 타운 챌린지는 리빙랩 등 지역 거버넌스 운영을 통해 도시 내 일정구역의 수요에 최적화된 특화 솔루션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총 2년 간 진행되며, 1년차에 4곳을 선정해 지자체와 시민이 함께 계획을 수립하는 예비사업(사업별 3억원)을 지원한다. 추가 평가를 거쳐 계획 내용이 우수한 3곳 내외는 국비 20억원(지방비 매칭 50%)을 투입해 후속 조성을 위한 본 사업을 지원한다.

소규모 솔루션 챌린지는 스마트 횡단보도, 스마트 놀이터 등과 같이 시민 생활과 밀접한 단일 솔루션을 보급‧확산하기 위한 사업이다. 단년도 사업으로, 시민들이 단기간에 솔루션 도입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선정된 10곳에 국비 3억원(지방비 50% 매칭)을 투입하고, 선정 즉시 조성에 착수하도록 지원한다.

스마트챌린지 사업은 17일부터 4월3일까지 약 80일 간의 준비 및 접수기간을 거쳐, 시티‧타운 챌린지는 2단계 평가(서면⟶발표)를, 솔루션 챌린지는 1단계 평가(서면)를 통해 오는 4월말 총 18개 사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공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스마트시티 종합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지난해 선정된 1기 시티(6곳), 2기 타운(4곳) 챌린지 예비사업지역에 대해서는 2월 중 경쟁을 거쳐 본사업 지역을 최종 결정하고, 각 사업들의 성과도 본격화 해나갈 계획이다.

배성호 국토부 도시경제과 과장은 "이 사업을 통해 대도시부터 중소도시에 이르는 다양한 도시에서 기업·시민·지자체가 함께 스마트시티를 만들고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누리도록 적극 지원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