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공·SK건설, 카자흐스탄 순환도로 투자사업 금융약정 체결
상태바
도공·SK건설, 카자흐스탄 순환도로 투자사업 금융약정 체결
  • 전문건설신문
  • 승인 2020.02.13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도로공사는 카자흐스탄 알마티 순환도로 투자사업의 금융약정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금융협약 체결식 /사진=한국도로공사 제공
◇카자흐스탄 알마티 순환도로 투자사업 금융협약 체결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도로공사 제공

카자흐스탄 중심지인 알마티 도심지 지정체 해소를 위해 외곽순환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한국도로공사와 SK건설, 터키 건설업체 2곳(Alarko, Makyol)이 컨소시엄을 이뤄 수주한 민관협력사업(PPP)이다.

이번 금융약정에는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이슬람개발은행(IsDB), 유라시안개발은행(EDB)이 참여했다. 사업 시행자인 Team Korea 컨소시엄은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방식을 통해 사업자금 7000억원을 조달했다.

향후 도로건설 부문은 SK건설이 주관하며, 운영·유지관리 부문은 한국도로공사에서 주관할 예정이다.

알마티 순환도로 사업은 정부의 신북방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4월 카심 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사업 착공을 협의하면서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됐다.

유호식 해외개발팀장은 “알마티 순환도로는 중앙아시아 최초의 대형 민관협력 사업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국내 민간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고, 정부의 해외건설 활성화 정책을 적극 뒷받침 하겠다”고 했다. /뉴시스

[전문건설신문] koscaj@kosc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