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고비” 확산 차단 총력
피해 중기·자영업자에 2조 지원

정부를 비롯한 공공기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을 막기 위한 움직임이 분주하다. 코로나로 인한 추가 공사비를 보전해 주거나 금융 지원을 늘리고, 공공발주 현장 점검을 확대하는 등 확산방지에 힘을 쏟고 있다.

정부 등에 따르면, 주요 정부기관과 전국 지자체를 중심으로 코로나19 발생을 막기 위한 대책이 속속 마련돼 시행되고 있다. 공공기관들은 잠복기 등을 감안해 이달이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확산 방지에 총력을 다 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정부차원의 정책 지원이 이뤄졌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12일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등의 이유로 공공공사나 용역이 정지될 경우, 정부가 추가비용을 보전해주는 내용을 담은 공공계약 업무처리지침을 발표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달 이미 코로나19 감염 확대에 따라 건설현장에서 예방용품(마스크, 손소독제, 체온계 등)을 신속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산업안전보건관리비 사용가능 항목을 확대했다.

금융위원회와 기획재정부, 중소벤처기업부는 금융부문 대응 방안을 마련, 코로나19로 피해를 보거나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에 업종 제한 없이 총 1조9000억원 상당의 자금을 투입키로 했다. 자금 공급 창구는 산업은행,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수출입은행, 중소기업진흥공단, 기술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이다.

지자체들도 대책반을 꾸리는 등 확산방지에 힘쓰고 있다.

서울시는 건설공사장 점검을 통해 신종 코로나19 감염 차단·예방·조기발견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안전어사대 360명이 오는 28일까지 2400개의 건설 공사장을 점검할 방침이다. 경기도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회의를 열고 외국인 근로자가 많은 건설현장 등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새만금개발청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동서·남북도로 건설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대응지침 설명회를 열어 현장 관리자와 내·외국인을 막론한 모든 작업자들에게 발열체크, 마스크 착용, 소독용 손세정제 사용 등을 당부했다.

서울주택도시공사를 비롯한 공공기관들도 건설현장에서 근무하는 외국인 근로자에 대해 국외출입 여부를 확인하는 등 집중관리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