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 납품단가 산출법 등 연구…외부 자문기관도 출범

중소기업중앙회는 1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KBIZ중소기업연구소’(중기연구소) 개소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중기중앙회는 중소기업과 협동조합이 직면한 다양한 현안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관련 정책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소를 설립했다. 중기연구소는 공정경제와 혁신성장, 협동조합 분야 연구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공정경제 분야에서는 중소기업 납품단가 조정, 하도급 거래 관행 개선 등 대·중소기업 상생 방안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혁신성장·협동조합 분야에서는 같은 업종 중소기업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스마트공장에서 축적되는 제조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모델을 연구할 예정이다.

중기연구소가 시의성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연구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외부 자문기관인 ‘정책연구단’도 출범했다. 연구단은 교수 등 외부 전문가로 구성되며, 단장에는 나경환 단국대 산학부총장이 선임됐다.

이날 개소식에는 김기문 중기중앙회장과 나 정책연구단장을 비롯해 업종별 협동조합 이사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김 회장은 “중기연구소는 실제 중소기업이 처한 환경을 분석해 현장과 정책을 유기적으로 이어주는 대안을 제시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중기연구소는 개소식에 앞서 첫 연구 성과로 '중소기업 제품 적정대가 자가산출 시스템'에 대해 발표했다.

연구소는 해당 연구 결과를 레미콘 및 주물 제조 관련 중소기업과 협동조합이 활용하도록 지원하는 한편, 후속 연구를 통해 활용 업종을 늘리고 납품단가 조정 시 참고자료로 활용되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