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경제성장률 전망 2.3%에서 0.2%포인트 낮춰
기준금리는 동결 “코로나19 확산 영향 확인 필요”

한국은행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3%에서 2.1%로 낮춰잡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경제 불확실성이 커진 탓이다.

한은은 그러나 금리인하로 선제적 대응에 나서는 대신 금리를 묶어두고 상황을 지켜보는 쪽을 택했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 부정적 영향이 아직 지표로 확인되지 않은 만큼 금리인하 부작용 등을 감안해 신중한 행보를 이어간 것으로 보인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27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정례회의를 열고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3%에서 2.1%로 하향 조정했지만, 기준금리는 기존 1.25%로 동결했다. 코로나 확진자수가 1200명을 훌쩍 넘어서고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격상되면서 한은이 선제적 금리인하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는데 이를 완전히 깬 것이다.

한은 금통위는 이날 통화정책방향문에서 “코로나19의 영향 등으로 향후 성장경로의 불확실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면서도 “코로나19의 확산 정도와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 가계부채 증가세 등 금융안정 상황의 변화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완화정도의 조정 여부를 판단해 나가겠다”는 신중론을 펼쳤다.

코로나19 사태가 경기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예상되지만, 한은으로서는 지표로 확인할 시간이 더 필요했던 것으로 보인다. 한 발 더 나아가면 사상 첫 1.0%대 시대가 열리게 되는 만큼 쓸 수 있는 정책적 여력이 크지 않은 상황이다. 1600조원을 넘어선 가계빚과 아직 사그라들지 않은 부동산 시장 상황 등도 금리인하의 부담 요인이다.

한은 입장에서는 1분기 지표 등을 통해 상황을 면밀히 점검한 뒤 경제적 충격이 확인되면 4월 금통위에서 금리인하 가능성을 다시 저울질 할 것으로 보인다.

대신 한은은 경기 지원을 위한 우회적 수단으로 ‘금융중개지원대출’ 카드를 꺼내들었다. 금융중개지원대출은 한은이 은행 등 금융기관에 중소기업 대출을 위해 저금리로 자금을 지원해 주는 제도다. 한은 금통위는 이날 코로나19 피해기업을 위해 금융기관에 대한 금융중개지원대출 한도를 기존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증액하기로 의결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