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으로 응급의료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도시와 농촌 간 응급의료 서비스 편차가 크게 벌어져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토연구원은 국토이슈리포트 ‘응급의료 취약지도로 본 농촌 vs 도시’를 통해 응급의료 취약지역 평가와 응급의료 서비스에 대한 농촌과 도시의 격차를 비교한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연구원은 종합병원과 응급의료시설, 소방서 등 3개 시설에 대한 시·군·구 평균 접근성과 서비스권 바깥에 거주하는 취약인구(영유아 및 고령자) 비율을 활용해 응급의료 취약지역을 분석했다.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와 지역 거점도시는 의료 서비스 접근성이 양호하고 서비스권 외 취약인구 비율도 낮은 편이지만 농촌과 산간, 일부 해안지역은 매우 취약해 지역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특별·광역시, 특별자치시를 제외한 152개 시·군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도시(시지역)와 농촌(군지역)의 격차가 크게 나타났다.

취약인구 비율은 종합병원의 경우 시는 26.3%, 군은 85.2%로 그 격차가 58.9%포인트(p)였으며, 응급의료시설의 경우 시는 20.5%, 군은 60.3%로 격차가 39.8%p 차이가 났다.

한편 연구원은 응급의료 취약 인구비율 등을 종합 평가해 250개 시·군·구 지역을 5개 등급으로 나눴다.

1등급(매우 취약)은 강원 인제, 경기 가평, 경남 산청, 경북 군위, 전남 보성, 전북 무주, 충북 단양 등 21곳이었다. 2등급(취약)은 세종시를 비롯해 강원 고성, 경기 양평, 경남 거창, 경북 고령, 전남 강진, 전북 장수, 충남 금산, 충북 괴산 등 39곳이었다.

매우 양호한 수준인 5등급은 85곳으로, 서울 강남, 경기 과천, 광명, 경남 김해, 경북 구미, 강원 강릉 등이다.

손재선 책임연구원은 “취약인구와 지역 특성을 고려한 의료서비스 체계 마련이 시급하다”며 “코로나19와 같은 위급상황에 대응하려면 공간정보를 적극 활용해 취약지역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등 지역 의료자원 배분의 선택과 집중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