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비상경제회의 주재 “경제 난국 더 많은 대책 필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피해를 줄이고자 대출 원금 만기 연장에 모든 금융권이 동참한다.

정부는 19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제1차 비상경제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 등을 포함한 비상금융 조치를 내놨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 위기 상황을 해소하고자 50조원 상당의 비상금융조치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우선 사상 처음으로 제2금융권을 포함한 전 금융권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대출 원금 만기 연장에 나선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대출 상환 부담을 줄이기 위한 조치다.

또 전 금융권에서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대출금의 이자 납부도 미뤄준다.

영세 소상공인 대상 전액 보증 프로그램도 신설된다. 더 빨리 낮은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게 한다는 취지다. 이에 따라 총 3조원의 재원으로 연 매출 1억원 이하의 영세 소상공인에게 5000만원까지 대출금 전액에 대한 보증을 제공한다.

앞서 금융위원회 등 정부는 지난달 28일 코로나19 조기 극복을 위한 민생·경제 종합대책을 내놨다. 신규 자금을 공급하는 한편, 은행에서 이용 중인 기존 대출은 최소 6개월 이상부터 상황 안정 시까지 만기를 연장해주기로 했다.

일부 은행과 보험사들은 코로나19 피해가 이어지는 동안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이 이자나 보험료를 유예해주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조치들은 소상공인 등이 가장 긴급하게 요청하는 금융 지원 대책들”이라며 “이는 필요한 대책의 일부일 뿐으로, 경제 난국을 헤쳐나가려면 더 많은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