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정부 만들기 위한 국민 아이디어 4월22일까지 공모
상태바
열린정부 만들기 위한 국민 아이디어 4월22일까지 공모
  • 김원진 기자
  • 승인 2020.03.23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열린정부 포럼’은 ‘제5차 열린정부 국가실행계획’ 수립을 위해 다음 달 22일까지 개방·반부패·시민참여 등 열린정부 구현에 필요한 과제를 공모한다고 22일 밝혔다.

대한민국 열린정부 포럼은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과 윤종수 사단법인 코드 이사장을 공동위원장으로 열린정부 활동을 추진하기 위해 정부와 시민사회가 공동 운영하는 민관협의체다.

열린정부 국가실행계획은 국제협의체 ‘열린정부파트너십(Open Government Partnership, 이하 OGP)’ 권고사항에 따라 회원국 정부와 시민사회가 공동으로 2년마다 수립·이행하도록 돼 있다.

OGP는 2011년 UN 총회를 계기로 출범한 국제협의체로서 현재 미국·영국·남아공 등 78개 회원국과 국제투명성기구 등 수천 개 시민사회단체가 활동하고 있다.

대한민국 정부는 2019년 10월부터 OGP의 정부 의장국으로서 활동하고 있는바, 국제사회에 모범이 되도록 도전적인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열린정부에 관심이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오는 4월22일까지 시민사회가 운영하는 ‘OGP Korea’ 홈페이지(www.ogpkorea.org)를 통해 아이디어를 제출하면 된다.

제안 공모 분야는 △디지털·개방 △반부패 △재정 투명성 △참여·사회적 가치 등 총 4개 부문이다.

한편 대한민국의 OGP 주무부처인 행안부는 담당 기관과 제안자 간 협의를 거쳐 약 10~15개 과제를 최종 선정하고, 8월 OGP에 제출할 예정이다.

[김원진 기자] wjk@kosc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