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저작권위원회, 한국문화정보원과 함께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글꼴파일(폰트) 71종을 모은 ‘안심글꼴파일’ 모음집을 30일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제공하는 모음집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개발한 41종과 민간기업이 개발한 30종 등 총 71종의 글꼴파일이 담겼다.

‘안심글꼴파일’은 학교 등 교육기관이나 보육시설, 1인 미디어, 기타 개인 및 단체 등 누구나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재배포하거나 상업적인 용도로도 이용해도 된다.

다만 영리 목적으로 복제·배포하는 경우에는 저작권자 허락을 받아야 한다.

글꼴파일은 ‘컴퓨터 프로그램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에 따라 보호된다. 따라서 무료로 구한 글꼴파일이라도 이를 사용하는 방법이나 용도에 따라서는 저작권자의 허락이 있어야 쓸 수 있는 경우가 많아 사전에 이를 확인해야 한다.

안심글꼴파일은 한국저작권위원회와 한국문화정보원이 무료 이용을 보장해 이 같은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문체부는 앞으로도 안심글꼴파일을 지속해서 제공하고 개발업체와 협의해 문서작성 프로그램이나 전자책 프로그램에 탑재함으로써 국민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하게 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안심글꼴파일 모음집은 문체부(www.mcst.go.kr)와 한국저작권위원회 공유마당(gongu.copyright.or.kr), 한국문화정보원 공유마당(www.kogl.or.kr) 등에서 내려받으면 된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