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자율주행 레벨4 수준의 기술개발을 위해 2027년까지 1조974억원을 투자한다. 레벨4 수준에 대응할 수 있는 도로교통 융합 신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는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해 3월 친환경차 분야 R&D사업의 예타 통과에 이어 자율차 분야까지 대규모 R&D사업이 예타를 통과함에 따라, 미래차에 대한 중장기 종합 개발 전략을 마련할 토대를 만들었다.

이번 혁신사업은 4개 부처가 공동 추진하며, 내년부터 2027년까지 총 1조974억원을 투입한다.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차의 기반을 완성하기 위해 차량융합 신기술, ICT융합 신기술, 도로교통 융합 신기술, 자율주행 서비스, 자율주행 생태계 등 5개 분야 84개 세부과제가 담겼다.

자율주행 레벨 4는 차량 주행 때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고 차량이 스스로 경로를 설정해 운행하는 단계다. 여기에 차량-클라우드-도로교통 등 인프라와 사회적 현안 해결용 융합 서비스를 아우른 것이 융합형 레벨4이다.

세부과제 중 도로교통 융합 신기술 분야는 도로나 교통안전시설 등의 교통인프라 정보와 자율주행 기술을 연계하는 기술이다. 구체적으로 레벨4에 대응할 도로 인프라 기술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교통관리 운영 기술 등을 개발하고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 구축 등을 추진한다.

또한, 사고 발생이 전혀 없도록 영상 인식·처리 기술, 차량 플랫폼 기술, 차량 부품·시스템 평기가술 등 차량융합 신기술도 개발한다. 자율주행의 안전을 강화하고 지능을 고도화하는 차량-엣지-클라우드 구조를 활용한 데이터 처리, 차량 통신·보안, 자율주행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SW) 등 ICT 융합 신기술도 만든다.

아울러, 4개 부처는 자율주행 기술개발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게 부처간 협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범부처 협의체를 상시화하고 자율주행 융합사업단(가칭)을 설립·운영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