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이 건설산업에 던지는 경고음들이 심상찮다.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구체적 통계와 수치를 근거로 제시되는 예견들은 가히 충격적이다. 최근 대한건설정책연구원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내놓은 코로나19 관련 보고서는 예상 피해와 현실적 대응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은 보고서에서 올해 건설투자 전망치를 기존 -1.8%에서 -3.0%로 하향 조정했다. 이는 정부의 공공 건설투자 확대방침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민간투자 감소폭이 더 클 것이기 때문에 전체 건설투자가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른 것이다. 연간 해외건설 수주액 전망치도 종전 280억 달러에서 220억 달러로 21.4% 하향 조정했다.

이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해외건설 발주 지연과 취소가 예상되는 데다 유가급락으로 인해 주력 시장인 중동의 발주상황이 부정적이기 때문이다. 보고서는 또 국내외 건설현장에서 공기 지연과 원가 상승 등으로 인한 재무 리스크도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건설사 7000여 곳이 한계기업(영업이익으로 이자비용도 감당 못 하는 기업)으로 전락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밖에도 외국인근로자 수급 부족으로 인력난이 가중되고 수입의존도가 높은 건자재의 공급차질이 예상되며 발주자와 건설사 간의 분쟁도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보고서에서 올해 건설투자가 1조9000억~10조1000억원 감소해 산업생산액이 3조8000억~20조3000억원 줄고 취업자 수는 2만1000명~11만1000명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건설투자 전망치도 기존 -2.5%에서 0.7~3.7%p 추가 하락해 최악의 경우 -6% 이상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가히 충격적이라 할 수 있는 예상들이다. 이 위기에 대한 대응방안들은 SOC(사회기반시설) 확대와 과감한 건설 관련 규제개혁 등으로 요약된다.

건정연은 공공공사 기성금 조기집행과 산업안전보건관리비 적용범위 확대, 공기연장 및 계약조정이 가능하도록 관련 규정 명확화, 근로시간 단축 한시적 완화, 자재 및 인력수급의 행정지원 등의 대책을 제시했다. 건산연도 의료·재난 대응 인프라 확충과 특별재난지역에 대한 전략적 공공투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범위 상향 및 조사기관 확대, 도시재생사업 민간참여 활성화 등의 방안을 제안했다.    

사실 경제가 잘 돌아가서 건설이 굳이 경기부양과 일자리 창출의 구원투수로 나서는 일을 자주 안 보면 좋겠다. 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고 또다시 위기가 와버렸다. 탈출구는 역시 건설밖에 없는 상황이 재현돼버린 것이다. 그런데 그 건설산업의 전망에 빨간불이 들어왔다고 하니 긴장을 안 할 수가 없다.

SOC예산을 줄이는 것은 어리석은 판단이다. 당장 3차 추경에는 SOC예산을 증액해야 이른바 ‘한국판 뉴딜’을 성공시킬 수 있다. 이런 때일수록 건설업계와 관련 전문가들의 조언을 새겨듣고 실천해 나갈 일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