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공인중개사협회 포털 통해 민간 등록임대주택 정보 제공

‘한방부동산포털 사이트(www.karhanbang.com)’를 통해 전월세 매물로 나와 있는 민간 등록임대주택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한국공인중개사협회와 협업해 한방부동산포털을 통해 예비 임차인들이 등록임대주택 매물을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서비스를 제공 중이라고 7일 밝혔다.

한방부동산포털은 중개사협회에서 직접 관리·운영하고 있으며 전국 개업중개사의 86.3%(10만8000명 중 9만3000명)가 활용하고 있는 공신력이 높은 플랫폼이다.

국토부는 최근 늘어난 등록임대주택 정보를 예비 임차인에게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 이용자가 많은 공인중개사협회의 부동산 포털에서 등록 임대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국토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운영하는 렌트홈의 경우 등록임대주택 지도검색 서비스를 통해 전체 등록임대주택별 위치 정보 검색은 가능하지만 포털에 등록임대주택 여부가 표시되지 않아 예비 임차인들이 검색에 불편을 겪었다.

이에 국토부와 공인중개사협회는 한방부동산포털에서 관리하는 주택 전월세 물건 정보에 등록임대주택 여부를 표기해 예비 임차인이 주택 매물 검색 시 위치·임대료 조건뿐만 아니라 등록임대주택 여부도 확인할 수 있다.

등록임대주택 검색서비스는 지난달 14일부터 인터넷 포털을 통해 우선 제공 중이며, 앞으로 모바일 앱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