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2021년도 정부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 수정(안)’ 의결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에 따른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중소·중견 기업의 연구·개발(R&D) 투자를 강화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7일 제20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운영위원회를 열고 ‘2021년도 정부 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 수정(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기존에 수립된 투자 방향에 코로나19 이후 시대인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투자 방향을 보완했다.

정부는 경제위기에 취약한 중소·중견기업 연구·개발과 연구 인력의 고용을 유지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투자를 강화한다.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기술 자립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는 내용과 감염병 대응 체계 구축 투자를 강화하는 내용도 담겼다.

또 정부는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산업과 의약·바이오 산업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유망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포스트 코로나 체제에 대비하기로 했다.

아울러 일몰사업에도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추가로 예산을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추가적 일몰관리 혁신’ 제도를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투자방향 수정(안)을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보건복지부 등 연구개발 사업을 수행하는 22개 부·처·청에 전달하고, 각 부처에서 내년 연구개발 예산 요구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