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단계부터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위험요소 사전 제거”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운행선 근접공사 구간의 안전사고 예방을 강화하기 위해 ‘설계안전성(DFS) 검증업무 매뉴얼’<표지>을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주요 내용으로 △설계안전성 검증 기준·방법·절차 △분야별 중점 체크리스트 등 검증에 필요한 사항을 세부적으로 담았으며, 특히 운행선 근접공사 중 50억원 미만 소규모 개량공사에도 안전성 검증을 의무화했다.

공단은 이번 매뉴얼 발간을 계기로 설계단계부터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해 사고없는 안전한 일터를 조성하고, 전사적 안전문화가 정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공단은 관련 법률상 50억원 이상 대규모 공사에만 적용하던 설계안전성 검증을 50억원 미만 소규모 공사에도 시행하도록 지난해 절차서와 지침을 새롭게 마련했다.

또 설계안전성 검증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건설기계(굴삭기 등) 접근경보 시스템 도입 △이동식 울타리 및 안전방호틀 설치 △에어백 안전조끼 도입 등 현장 위험요소를 발굴·개선함으로써 안전사고 예방에도 앞장서고 있다.

김상균 이사장은 “매뉴얼 발간을 통해 소규모 공사에도 안전체계를 더욱 강화하겠다”며 “앞으로도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기본과 원칙에 충실해 근로자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