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 종합소득세 납부와 환급
상태바
[세무] 종합소득세 납부와 환급
  • 장성환 세무사
  • 승인 2020.06.01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성환 세무사의 ‘건설업 세무회계 포인트 100’(60)

종합소득세 결정세액이 기납부세액보다 많은 경우는 납부, 작은 경우는 환급을 받게 됩니다.

매년 5월 말까지 신고와 동시에 납부를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올해는 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자영업자들의 어려운 현실을 고려해 납부기한을 일괄로 3개월 연장해 8월말까지 납부하면 됩니다.

납부기한 연장은 사업 대상을 선별하지 않고 일괄적으로 연장한 조치입니다. 그러나 신고는 5월 말(금년은 5월31일이 휴일인 관계로 6월1일까지) 완료했어야 합니다.

또한 20년 중소기업 상반기 결손금 공제 시기도 앞당겨 주기로 했습니다. 결손금은 원래 1년 단위 법인세 신고 또는 소득세 신고시에만 결손금을 공제해 세액을 계산 반영합니다. 본래는 2020년 발생 결손금은 2021년 세금 신고 시점에 공제 환급되는 것이 원칙이나 상반기 신고를 통해 2020년 상반기에 발생한 결손금을 세액에 빠르게 반영해 주겠다는 것입니다.

중간예납세액이나 3.3% 원천징수 당한 세액의 일부를 환급받는 프리랜서분들은 6월 말경 환급받게 됩니다. 매년 6월 말 환급 결정 후 7월 첫째 주 즈음에 환급이 됩니다. 신고기한처럼 환급일이 정확히 정해져 있는 것은 없습니다.

보통 신고기간이 끝나고 난 뒤에 한달 내로 결정이 되고, 그 이후 환급 계좌로 신고되어 있는 경우 7일 이내에 지급해야 되기 때문에 대충 7월 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무서마다 환급일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므로 남들은 환급받았는데 왜 안 나오나라고 조바심 내실 필요 없습니다.

주의할 점은 국세체납이 있는 경우 환급이 안됩니다. 가끔 본인의 세금이 체납이 된 게 있는지 없는지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후 환급금이 발생했지만 국세 체납이 있는 경우라면 환급금에서 체납금액을 제외하고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체납액 여부의 확인과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방법은 홈택스에서 MY NTS를 선택하신 후에 세금납부 환급 고지체납 내역을 선택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세무회계 창연 대표

[장성환 세무사] changtax@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