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하수도 악취 등 시민들의 생활환경 불편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한다.

부산시는 최근 지역문제로 등장한 하수도 악취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합류식 하수관거 악취저감 기술 및 관리시스템 개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이 사업은 부산시가 행정안전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공동주관한 ‘과학기술 활용 주민공감 지역문제 해결사업’ 공모에서 최종 과제 중 하나로 선정돼 추진하게 됐다.

이에 따라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지난 27일 부산시-행안부-과기정통부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과학기술을 이용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역 사회문제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7월부터 지역혁신 공모사업을 추진했다. 이 사업은 과제당 R&D(기술개발) 3억원과 행안부와 지자체가 각 1억5000만원씩, 총 6억원의 사업비가 배정된다.

이번 사업의 목표는 악취 측정 센서 개발, 악취 발생 현황 모니터링, 고농도 산소수와 유용 미생물을 활용한 저감장치 자동운전 등 첨단기술을 접목해 하수도에서 발생하는 악취를 예방하는 통합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시는 우선 올해 서면 한전 주변 하수관거를 대상으로 연구과제를 진행하고 결과분석 후 내년에는 유동인구가 많은 다른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부산시 송양호 물정책국장은 “과학기술을 적극적으로 현장에 적용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며 “시민과 연구자 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시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