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테스트베드 서울’ 지원 기업 공모

서울시는 각종 시설물과 현장에서 최장 1년간 실험을 해볼 기회와 최대 5억원의 실증 사업비를 지원하는 ‘테스트베드 서울’ 사업에 참여할 기술, 기업을 모집한다고 1일 밝혔다. 

실증 후에는 결과를 평가하고 ‘실증 확인서’를 발급해 기업에서 국내·외 판로 확대를 위한 레퍼런스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테스트베드 서울은 실증장소 및 비용을 최대 5억원까지 지원하고, 중소·벤처기업만 참여가 가능한 R&D 지원형과 실증장소만 제공하며, 대·중견기업도 참여가능한 기회 제공형이 있다. 

또 시는 올해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기술의 실증 효과를 높이기 위해 총 20건의 수요과제를 ‘신기술접수소’(www.seoul-tech.com)에 공개했다. 

건축설계안 3차원 시뮬레이션 등 위한 VR(가상현실) 기술, 현장중심 산불재난 관리를 위한 드론 기술, 상수도 송수펌프 운전자동화를 위한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술 등이다.

올해 추가된 방식인 수요과제의 경우 ‘R&D지원형’은 1건만 선정하고 ‘기회제공형’은 수요기관이 실증을 수용할 수 있는 범위에서 개수 제한 없이 선정한다.   

아울러 시는 ‘테스트베드 서울’에 참여하는 기업의 기술력을 높이기 위해 실증 기간 동안 상시 컨설팅도 신설, 지원한다. 

기업에 단순히 실증 기회 제공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증 기업에 기술·마케팅·투자 등 분야별 맞춤형 전문 컨설팅을 제공해 실증 제품·서비스의 사업화를 전폭 지원한다.

김의승 경제정책실장은 “‘테스트베드 서울’은 혁신 기업이 성장해 서울의 성장판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