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건설공제조합 법률상담센터가 설립 2주년을 2달여 앞두고 상담실적 5000건을 넘어섰다.

전문건설인들이 현장에서 겪는 법률·노무·세무회계·기술 분쟁 관련 문제 해결 지원을 위해 2018년 8월에 문을 연 법률상담센터는 조합 사내변호사 및 노무사, 회계사 등 각 분야별 전문가가 무료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상담사례집을 발간하는 등 상담사례를 데이터화해 조합원이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에도 힘쓰고 있다.

조합관계자는 “불공정 행위가 발생하더라도 사전에 법률적인 대응을 하지 못해 피해가 확대되는 등 을의 위치에 놓인 조합원사의 피해 사례가 여전히 많은 것으로 확인된다”며 “조합원이 매번 법률사무소 등을 찾기엔 경제적, 심리적 부담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조합은 법률상담센터를 설치해 무료 상담을 제공함으로써 법률상담의 문턱을 낮추는 한편, 사전 대응을 통한 피해 최소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전했다.

법률상담센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화(02-3284-3000)를 통해 사전 상담을 받은 후 추가적으로 일정을 지정해 방문상담도 이용할 수 있다.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법률문제뿐만 아니라 건설업 수행에 있어 발생하는 각종 노무·세무회계 관련 상담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