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연구원은 최근 주택금융 조건이 좋은 북유럽 3국에서도 대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해외 부동산정책 시리즈 3’-북유럽 3개국 편 보고서를 통해 22일 밝혂다.

덴마크와 네덜란드, 스웨덴의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은 우리나라에 비해 매우 높은 편이다. LTV 비율 상한은 덴마크는 95%, 스웨덴은 85%, 네덜란드는 100%로 설정돼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수도권 대부분의 지역은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돼 LTV가 9억원 이하에는 50%, 9억원 초과엔 30%로 묶인 것에 비하면 이들 북유럽 국가의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은 매우 높은 편이다.

그러나 연구원은 금융위기 이후 이들 국가의 집값이 급등하자 최근 주담대 등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덴마크는 2017년 코펜하겐과 오르후스 지역 등 집값이 많이 오른 곳에서는 신규 대출 시 총부채상환비율(DTI)이 400%가 넘는 가구의 경우 주택가격이 10% 하락했을 때 순자산이 마이너스인 경우 대출을 불가능하게 했다.

LTV 규제가 100% 적용되고 있는 네덜란드는 주택대출 관련 세제혜택이 많지만 최근 세제감면 혜택을 축소하는 등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스웨덴도 주택대출에 대한 세제혜택 등이 가계부채 증가의 원인인 것으로 평가돼 최근 대출상환방식 등의 규제를 강화하는 추세다.

김지혜 책임연구원은 “이들 국가가 주택가격 급등과 가계부채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최근 대출규제 및 거시건전성 관리를 강화하고 있는 점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