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은 전국 ‘소음진동 측정망’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소음지도’를 국가소음정보시스템 누리집(www.noiseinfo.or.kr)에 공개한다고 24일 밝혔다.

‘소음진동 측정망’은 전국에 총 2005개 지점이 있으며 환경부에서 844개 지점을, 지방자치단체에서 1161개 지점을 각각 관리한다.

환경부에서 관리하는 844개 지점 중 공항 주변 및 인구 밀집 지역의 152개 지점은 집중측정지점으로, 고성능 소음측정 장비를 고정된 장소에 설치해 소음의 변화양상 등을 24시간 상시 측정한다.

소음 진동 측정망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환경 소음(자동차 등 각종 생활 소음) △철도 소음 △항공기 소음 △도로 진동 등이다.

국가소음정보시스템 홈페이지에서 공개되는 분기별 측정자료는 원래 총괄표로 된 문서 형태였으나 25일부터 지도 형태로 제공된다.

소음정보의 표기 방식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표시 기호의 색상을 파란색부터 빨간색까지 6종의 색깔로 표시했다. 주거·상업·공업지역 등 용도지역에 따른 주·야간 소음 기준 등을 근거로 일반적으로 느끼는 성가심의 정도를 고려해 색깔을 달리했다.

하미나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관은 “이번 국가소음정보시스템 누리집의 개편을 통해 소음·진동 정보의 활용이 활발해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소음·진동을 비롯한 각종 생활환경 측정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