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1일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 주재
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 전문기업 육성과 그린 수소 조기 활용 추진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 확충
3기 신도시 중 2곳 내외를 수소 도시로 추가 조성
수소 산업진흥·유통·안전 전담기관 지정으로 체계적 수소경제 지원

수소경제 분야의 컨트롤타워인 수소경제위원회가 본격 출범했다. 정부는 수소산업 생태계와 기술 경쟁력을 높여 글로벌 시장에서 선도국가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정부는 1일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하고,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일산 킨텍스에서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했다.

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등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민간 전문가 11인으로 구성됐다. 

정 국무총리는 위원회 개최 전 정의선 수소위원회 의장(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문일 연세대 교수 등 총 11명의 수소경제위원회 민간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위원회는 지난 2월 제정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수소경제 기본계획을 수립·시행·점검·평가하고, 관련 주요 정책을 수립·추진한다. 

또 이날 위원회는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방안,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이행방안, 수소차·수소충전소 추진방안 등 주요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위원회는 우선 수소모빌리티, 연료전지, 액화수소, 수소충전소, 수전해 등 5대 분야에 수소 소재·부품·장비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의결했다.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기술개발과 실증 지원도 확대한다. 현재 풍력과 연계해 추진 중인 수전해 시스템 실증사업을 확대하고 그린수소 공급망 구축을 위한 국제협력을 강화해 나간다.

수소분야 우수 기술·제품에 대해서는 혁신조달을 대폭 확대한다. 수소경제펀드(340억원) 등 수소 기업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정책자금 융자 한도는 60억원에서 100억원으로 확대한다.

4대 권역별(경남, 호남, 중부, 강원)로 중규모 생산기지를 설치하고, 2025년까지 소규모 생산기지 40개를 구축해 안정적인 수소공급 인프라를 마련하는 방안도 내놓았다. 

해외 생산된 재생에너지 활용 수전해 기반 대용량 그린수소 생산기술 개발 및 운송방식 최적화를 위한 국제 공동연구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오는 2030년까지 500개, 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 전문기업을 육성한다는 목표다. 

◇수소 기술로드맵 향후계획=정부는 선진국 대비 기술역량이 취약한 수소 공급분야(생산-저장·운송-충전) 기술개발에 관계부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수소 활용 확산을 촉진하기 위해 각 부처가 진행하고 있는 수소공급 인프라 구축사업을 연계해 범부처 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국내 수소 생산·공급 인프라 구축 △해외 수소 공급 네트워크 구축 △수소도시 인프라 기반의 중장기 통합 실·검증 등 3대 분야가 집중 지원 대상이다. 

범부처 사업은 오는 7월 대국민 의견수렴을 거쳐 8월 중 예비타당성조사 요구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수소차·수소충전소 확충 추진=정부는 제한된 수소차 차종, 충전소구축 지연, 환경성·경제성 부족 등을 향후 개선과제로 판단했다.

이에 성능 맞춤형 수소차 보급, 환경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수소충전소 구축을 목표로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할 방침이다. 

먼저, 전기차 대비 긴 주행거리와 짧은 충전시간 등 수소차만의 강점을 살려 대형화물차, 중장거리 버스 등 보급차종을 확대한다. 

충전소는 설치부지 미리 확보 등을 통해 구축 지연을 해소할 것입니다. 또한, 충전소 구축 전 안전평가제 도입 및 구축 후 모니터링·진단 강화를 실시한다. 

◇수소도시 확산 전략=도시 내 에너지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수소인프라 확대를 위해선 울산, 안산, 전주·완주, 삼척 등 수소 시범도시에 타 부처 사업을 연계한다.

또한 관련 인프라를 확대 설치하고 안전 및 체계적 지원을 위한 제도 마련을 추진한다. 추가로 3기 신도시 5곳 중 2개 내외를 수소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국내 최대 재생에너지 발전단지인 새만금에는 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 등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하는 그린산단을 조성하고, 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화물차 등 대형 수소차량 보급을 위한 연료 보조금 제도도 내년 도입하고 오는2023년부터 교통거점 내 대형 복합충전시설을 구축해 나간다.

◇수소경제 전담기관 지정=정부는 내년 2월 수소경제법 시행의 차질없는 준비를 위해 수소산업진흥 전담기관으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을 선정했다. 

수소유통 전담기관으로는 한국가스공사를, 수소안전 전담기관은 한국가스안전공사를 지정했다. 3개 전담기관은 수소산업 진흥 기반을 조성하고, 수소의 가격안정화 및 공정한 유통체계를 확립하며, 수소경제위원회 및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을 뒷받침하는 역할을 맡는다. 

수소충전소 안전성 확보를 위해선 안정성 평가제도를 도입하고, 안전인증 대상품목 범위를 확대하는 등 국민 눈높이에 맞도록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한편 정 총리는 제1회 수소경제위원회 회의 종료 후, 킨텍스에서 열리고 있는 수소모빌리티+쇼를 참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산업 일선에서 활약하고 있는 업체들을 격려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