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가로수 조성·관리 지침서’ 새로 발간해 배포
상태바
산림청 ‘가로수 조성·관리 지침서’ 새로 발간해 배포
  • 전문건설신문
  • 승인 2020.07.08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은 가로수의 체계적인 관리와 품질향상을 위해 ‘가로수 조성·관리 지침서(매뉴얼)’를 새롭게 제작해 전국에 배포했다고 8일 밝혔다.

산림청의 가로수 조성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전국에 총 823만 그루의 가로수가 식재돼 있고, 총 조성 거리는 4만3223㎞에 이른다. 이는 전국 도로 연장(10만5947㎞)의 40.8%에 해당하는 거리다.

수종별로는 벚나무류, 은행나무, 이팝나무, 느티나무, 무궁화 순으로 식재돼 있다.

최근 미세먼지 저감 및 도시기후 환경 개선 효과 등으로 도시숲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생활속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가로수는 도심의 경관연출, 생활환경 개선, 미세먼지 차단, 바람길숲 기능 등 도시숲의 핵심 요소다.

이번에 변화된 가로수 정책여건을 반영해 새롭게 선보인 가로수 지침서는 조성 분야와 관리 분야로 구성됐다.

조성 분야에서는 가로수 식재토양의 특성 및 구조, 조성방법, 식재시기, 수종선정, 도로 유형별 식재 방법 등이 설명돼 있다.

또 관리 분야에는 주요 수종별 가로수 가지치기, 보호 시설물·토양 관리방법, 시기·상황별 관리 유형 등 가로수 관리에 필요한 내용이 담겨 있다.

가로수 조성·관리 지침서는 산림청 홈페이지(www.forest.go.kr)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국 광역자치단체에 배부됐다.

[전문건설신문] koscaj@kosc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