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조는 미조직 공종 타깃
일부 지역은 조직분할도
기계설비는 노조 설립 시작
업계, 현장관리 애로 걱정

건설 관련 노동조합들이 기존의 조직을 세분화하고, 미조직된 공종의 조합을 신설하는 등 현장장악력을 높이기 위한 행보를 거듭하고 있다.

이같은 노조의 조직 확대를 두고 건설업계에서는 “자기 조합원 채용 강요행위와 노조 간 일자리 다툼이 심해질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내며 대응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노조와 업계 등에 따르면 7월 현재 세를 불리기 위한 노조들의 조직 사업은 양대노총인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최근 노조의 조직 사업은 △골조공사 내 미조직 공종의 조직화 △각 지역 조직의 세분화 △기계설비·기계장비·마감공종 조직 설립 및 교섭 요구 등이 골자다.

실제 한 노조의 대표자회의 자료에는 ‘형틀과 철근 중심이었던 조직을 시스템·해체까지 확대하고, 전 직종의 고용을 요구한다’는 안건이 여러 차례 포함됐다.

일부 지역은 조직분할을 신청하기도 했다. 통합 운영되는 지방 지부를 세분화해 지역별 활동을 더욱 구체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덕트, 배관을 포함한 기계설비와 건설 중장비사업자들은 노조 설립과 임금·단체협약 교섭 등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노조 관계자는 “시스템이나 기계설비 조직의 경우 설립은 물론 집회 등 활동을 시작했다”며 “앞으로도 ‘노조의 다업종화’를 통해 많은 조직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반면 노조 다업종화 추세를 바라보는 건설업계는 경제 침체 이후 회복할 새도 없었는데 노조의 현장 압박만 더욱 커진 모양새라며 하소연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나날이 일감은 줄어드는데 임금은 늘어나고, 일자리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며 “노조가 들어가는 공종이 많아지면 현장 관리가 제대로 될지 의문”이라고 호소했다.

또 다른 건설사 관계자는 “건설노조가 설비공사업이나 건설기계 관련 조합 설립을 추진하면서 현장의 긴장감이 높다”면서 “업종별 관계자들이 모여 대응방안을 강구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