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신호 약한 지하층 전체에 블루투스망 설치
IoT 센서로 감지하고 SMS·경보 통해 실시간 안전관리

GS건설이 국내 최초로 건설현장 지하층에 블루투스망을 이용해 위험요소를 한 번에 관리한다.

GS건설은 스마트 안전장비를 생산하는 ‘선진이알에스’와 함께 건설현장 지하층 전체의 다양한 위험요소를 관리하는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인 ‘아이비오티(IBOT·Internet Bluetooth of Things) 시스템’을 적용했다고 28일 밝혔다.

IBOT 시스템은 허브, 보조장치, 중계기, 감지기 등을 설치해 블루투스망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통신 신호가 약한 공사현장 지하층에서 330개의 IoT 감지 센서가 화재 등을 감지해 위험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송하고 이를 통해 여러 위험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또 긴급상황 발생 시 등록된 인원(안전관리자와 순찰대원 등)에게 문자메시지를 발송하고, 전체 경보를 통해 근로자들이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돕는다.

GS건설과 선진이알에스는 이달 초 서초구에 위치한 한 아파트 재건축현장에서 지하 4층에서 지하 2층까지 IBOT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 아파트 9개동 지하층에 각각 허브(카메라)를 설치해 검증을 완료했다.

GS건설은 행정안전부가 검증하는 재난안전제품 인증서와 시험 성적서를 통해 IBOT 시스템의 무선전파 성능을 검증했다. 또 기존 현장에서 사용하던 이동식 화재경보장치 시스템 등과 연동해 비용을 절감했다.

GS건설은 IBOT 시스템을 활용해 근로자 대피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 현장별로 다른 조건에서도 동일한 시스템이 적용되도록 추가 연구를 진행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